무자비유저가 본 poe2

1. 무자비모드와 2의 유사점

2. 무자비 컨텐츠로 보는 2의 업데이트 방향

3. 2 얼엑 후기

4. 요약


1. 무자비모드와 2의 유사점














반갑다

 poe1 에는 무려 3년전부터 poe2와 매우 유사한 무자비 모드라는게 있음

어떤 유사한 점이 있냐면


젬을 언컷젬으로 획득

어센던시,전직 파워가 1에 비해서 약함

이동전용 스킬 없음

제작대 없음

보스전에서 사망 시 보스 체력 회복

우물로 물약 회복

특수 플라스크가 사실상 1회용임 = 호신부

카드 없음


이정도가 2와의 유사점인데 다만 아이템 드랍률이 2얼엑 첫 주의 절반정도라 1에선 도전과제에 미친 망령이나 고통받는걸 즐기는 대깨들만 하는 모드임 

위의 유사점 포함해서 지금 poe2에 들어와 있는 컨텐츠들도 무자비모드와 비슷하다고 생각해서 쭉 보면서 어떻게 될지 생각해봤음


2. 무자비 컨텐츠로 보는 2의 업데이트 방향


일단 이미 2에 들어와 있는 컨텐츠들을 나열해보면

성역 결전 성소 금고 에센스 의식 탐험 균열 환영

이렇게 9가지가 들어와 있고 보상이 무자비 모드랑 매우 비슷함

성역
1성역과 달리 무자비 성역은 바로 보상 받는 선택지가 없고 각층 또는 마지막 층을 완료해야 보상을 받을 수 있는데 이건 2와 같음
결전 성소 금고 에센스 
모두 보상이 너무 짜서 무자비에서도 거의 거르는 컨텐츠들임
다만 에센스는 1의 화석과 비슷한 느낌으로 개편되어서 2에 들어와있음
 
의식, 탐험, 균열, 환영
무자비에선 의식에서 징조 파밍하는 것 빼면 사실상 거르는 컨텐츠들임
이유가 의식은 징조빼곤 쓸만한 레어,유니크가 안나옴
탐험은 유물드랍은 1~2개씩 되는데 npc들 요구수치가 10~20이라 제작이든 뭐든 거의 못함
균열은 파편 모으기도 힘든데 이게 5종류로 쪼개져있으니 한달내내 파밍해도 균열석 하나 갈수있을까 말까임
환영은 군주얼 타겟 파밍하는게 아니면 한달내내 파밍해야 복제된 영토 한번정도 갈꺼임

근데 이 네 컨텐츠 모두 2에선 '보스'를 추가하면서 보스유니크의 가격으로 방어하는 컨텐츠가 됨
그래서 컨텐츠 자체 보상은 무자비 모드와 비슷하게 가면서 보스 소환권을 각 컨텐츠에 넣어놓고 이걸로 컨텐츠를 유도하는게 2의 방식이 아닐까 생각함


다음으로 무자비에서 제외된 컨텐츠들을 보자

점술카드 판테온 크래프팅밴치

셋 다 컨텐츠 파워가 매우 강하고 역체감이 엄청나게 심한 컨텐츠들임
일단 무자비에서 제외되어서 비교는 못하지만 2에선 너프가 심하게 된상태로 들어오지 않을까 싶음
카드는 1처럼 아이템쿠폰이 아니라 옛날에 있었다가 없어진 예언처럼 특정조건을 충족한 상태로 행동을 해서 보상을 먹는 형태였으면 함 ex) 레벨81지역의 타락한 점술 지도를 클리어 등
판테온은 액트2 에 있는 선택지처럼 456에 조금 더 나올 것 같고
크래프팅 밴치는 룬 종류를 늘려서 크래프팅처럼 하지 않을까


이제 남은 컨텐츠들 중에 이미 보상은 poe2에 들어와 있는 걸 따로 추려보면

군단 미궁 역병 파수꾼


군단
군단주얼로 불리는 무궁한 주얼은 이미 탐험에 편입된 상태로 들어와 있는 상태
다만 스토리상 바이퍼랑 연관 되어있기도 하니 다르게 편입될듯
미궁
전직이라는 보상을 이미 다른 컨텐츠들이 가져간 상태지만 특젬이라고 불리는 기존젬의 변형버전이 보상인데 아마 먼미래에 추가되겠지
무자비에서 최고의 저점파밍 방법인데 이걸 다른 컨텐츠들이 가져가면서 저점파밍자체가 망가진 느낌이였음 이건 뒤에 후기에서 후술
역병
보상이였던 성유가 환영에 합쳐진 상태로 들어와 있는 상태
타워디펜스 형식의 컨텐츠인데 성유빼고 들어올 정도인가 싶음
파수꾼
1,무자비 모두에서 엄청나게 강력했던 재조합기가 2에선 재련작업대? 로 들어와있음
솔직히 1에선 너무나도 강력했던 크래프팅 요소여서 2에 넣을려나 싶었는데 뭔가 엄청 이상한 방식으로 들어와 있었음
그리고 쓸데없이 불편해짐 뒤에 후기에서 후술


이제 남은 컨텐츠들을 쭉 보면

강탈 선구자 심연 수확 정착자들
배신 기습 야수 탐광

이렇게 남았다
강탈
무자비에서도 보상이 강력하기 때문에 자주 파밍하러 가지만 2의 탐험일지처럼 입장권인 계약과 도면이 엄청나게 안나옴
2에 거의 그대로 들어와도 될 거 같은데 보상쪽만 좀 건드려서 들어올듯
템포랄 때문에 너무 쉬워지는거 아니냐 할텐데 템포랄 있어도 문으로 막혀있는 컨텐츠라 생각보다 많이 불편할꺼임
선구자 심연
선구자 보상이 파편종류라 너무 짬
심연 심연 주얼이 컨텐츠 보상인데 주얼 확장할때 들어올듯
두 컨텐츠 모두 보스만 따로있는 맵이 이미 존재하기때문에 2에선 보스만 새로 만들어서 들어올듯

수확














































이게 무자비 수확 제작대 목록인데 무자비에선 생기결정 모으는게 힘들어서 거의 사용을 못함 생각해보니 거의 2에서도 유효인 옵션들이라 이대로 들어올려나 싶음
컨텐츠보스로 오샤비가 있고 보상유니크도 샤코가 있다

킹스마치
가장 최근시즌 컨텐츠 무자비모드에도 화폐인플레를 일으킬정도로 많이 퍼줬음
킹스마치 자체가 2액트에 포함되어 있다고 했으니 보상조절해서 액트에 편입될듯
2의 아틀라스에 내가 돌기 싫은 맵은 킹스마치의 모험가들이 밀어주고 돌고싶은 맵만 돌았으면 좋겠음 

탐광
화석이 메인 컨텐츠 보상이고 무자비모드에선 연금술오브를 대신해 맵과 아이템에 크래프팅 하는 용도였음 
2에서는 이미 에센스가 화석과 비슷한 느낌으로 이미 들어와 있음
1의 에센스는 에센스 옵션 1줄이 확정이고 나머진 랜덤이였는데 2의 에센스는 특정 속성을 가진 1줄 추가라서 화석과 비슷하다고 생각함

배신

보통 신디케이트 줄여서 신디로 부름

무자비에선 각종 갑충석 수급하는 용으로 사용했었는데 만나기도 힘들고 탐광, 기습에 밀려서 투자를 안하게되는 컨텐츠였음

기습

poe2 액트3에서 만나는 알바와 도굴하러 다니는 컨텐츠

무자비에서 최고의 파밍

내가 원하는 보상을 설계해서 던전을 만들고 보상을 타먹는 컨텐츠

1에서 최고의 보상이였던 더블커럽은 징조로 빠졌지만

무자비에선 젬, 유니크, 커럽템, 지도 등등 부족한게 많기 때문에 해당 방을 만들어서 파밍할수있기때문에 최고의 파밍이였음

2에도 알바가 있고 이미 액트에서 여행하는걸 보여줬으니 조금 개편해서 들어올듯  


야수

야수를 조지면 같이 다니는 npc가 포획해주고 포획된 야수로 크래프팅을 하는건데

무자비에선 이 크래프팅이 거의 없음

https://poedb.tw/kr/Ruthless_mode#BestiaryRecipeRuthless

타락된 목걸이인 부적 만들기, 각 보스만나는 포탈열기, 각인 만들기

정도 뿐이라 2에서도 딱 이정도만 들어올거 같음


열심히 쓰고 있었는데 다른 갤럼도 비슷한 글을 썼네

https://gall.dcinside.com/mgallery/board/view/?id=poe2&no=125930&exception_mode=recommend&page=1


3. 2 얼엑 후기

무자비 모드 유저의 2얼엑 후기를 남겨보려고함

액트 구간
그래픽 좋은 무자비모드

다버튼으로 여러스킬을 쓰고 보스전에서 죽고 리셋되고 하면서 액트미는 그 느낌이 무자비랑 너무 비슷해서 놀랬음

다만 스킬젬 레벨이 언컷젬 레벨을 따라가는건 초반부에 굳이 넣어야했나 싶음
젬렙, 장비변경, 레벨링 이 셋이 초반부 막혔을때 뚫을수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함
근데 레벨링 빼곤 그냥 운빨이라는게 불편했음
무자비 모드에선 액트밀다가 막히는 구간이 있으면 레벨링 하고 젬렙을 올려서 다시 트라이를 할 수 있음
차라리 1~18레벨까진 1처럼 경험치로 성장시키는 구간이 있고 19 20 을 지금 언컷젬처럼 만들었으면 어땠을까 싶음

위의 문제와 겹쳐서 액트 중후반부에 막혔을 때 저점을 보완해줄 컨텐츠가 빠져버렸음
무자비에선 내가 원하는 보조젬을 구할수가 없어서 거의 1홈이나 홈 없는 스킬 여러개를 쓰면서 액트를 밀게되는데 도저히 못 밀겠다 싶을땐 전직 미궁으로 빠져서 레벨링, 젬렙, 젬퀄리티를 올리는 파밍을 함
1,무자비에선 액트구간 전직미궁은 입장권이 따로 필요 없음
전직미궁의 보상인 젬경험치와 젬퀄리티를 얻으면서 좀 더 강해지고 다시 액트를 밀수있었는데 2에서 결전,성역이 전직으로 바뀌면서 첫1트 이후엔 입장권을 요구하더라
이것도 좀 아쉬운 부분

밴더 레시피의 부재
카오스 레시피, 이동속도 장화 레시피 이런게 아니라 각종 파편류, 현재 재련 작업대 역할의 밴더 레시피
1에서는 npc 에게 팔 때 특정 조건을 만족하면 파편 종류가 바뀌고 같은 등급의 지도 3개를 팔면 업글이 되는 등의 밴더 레시피가 있었는데 이걸 굳이 재련 작업대로 빼서 만들어 놨음
따로 재련작업대에 대한 튜토리얼이나 가이드가 있었으면 뭔가 새로 만들려고 빼놨구나 하겠는데 굳이 따로 빼야했나 싶음
ui가 1의 재조합기와 비슷해서 레어템을 재련할 때 넣는 옵션에서 영향을 주나 싶었지만 그냥 미확인 레어더라 쓰레기3개 넣는 슬롯머신이여서 아쉬웠던 부분

맵핑 구간
넓어도 너무 넓다
무자비모드에선 맵수급이 힘들기 때문에 1처럼 특정 지도를 돌고 싶다고 도는게 아니라 지도가 있으니깐 돈다 느낌인데 이건 2랑 비슷함
그래서 맵구조가 거지 같고 돌기 싫은 맵 도는 것도 익숙한 상태인데도 원코인과 겹치니까 엄청 피로하더라
이동기 없는 맵핑을 어떻게 케어 할려나 했는데 더 심한 스트레스를 줘서 눌러버린 느낌

전체적으로 아쉬운 소리를 하게 되는데
그래도 나한텐 1,무자비,2 모두 시즌 초기엔 인생 게임이다

4.요약

얘네 아직 안 들어왔음 기대해도 좋다
무자비 허쉴?

-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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